여행과 산행/세계 여행

[로마] 진실의 입(Piazza Bocca della Verita)

여행자솔향 2012. 7. 2. 12:00

 

 

 

진실의 - Piazza Bocca della Verita

 

 

 

보카 델라 베리타 광장에 한켠에 자리잡고 서있는 코스메딘 산타 마리아 성당(Basilica di Santa Maria in Cosmedin).

  

 

 

고대 로마의 식물시장 흔적이 남아 있는 지역에 지어진 건물로  6세기 (또는 4세기)에 고대 건물을 헐어버리고 헤라클레스 신전터 위에 지은 성당입니다.

성당의 입구 한쪽 벽면에 진실을 심판하는 입을 가진 얼굴 모양의 원형석판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진실의 입 이랍니다.

이 원형 석판은 해신 트리톤의 얼굴을 조각한 것이라고 합니다
 

 

 

코스메딘 산타 마리아 성당의 사각 종탑이 보입니다.

 

 

 

산타 마리아 인 코스메딘 성당 (Basilica di Santa Maria in Cosmedin)

 

 

 

 

베스타 신전 (Temple of Vesta)

 

그리스의 불과 화로의 여신인 "헤스티아"는 크로노스와 레아 사이에서 태어난 6명 가운데 맏딸로서 제우스와 포세이돈의 누나입니다.

아폴론과 포세이돈이 자신에게 구혼하며 다투자 영원히 처녀로 살겠다는 맹세를 하여 싸움을 가라앉혔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올림포스 12신의 여섯 여신 가운데 아테네와 아르테미스와 더불어 처녀신으로 남았습니다.

제우스는 순결을 지킬 권리와 인간이 신에게 바치는 희생을 맨 먼저 받을 권리를 주었습니다.

 

헤스티아는 고대 그리스어에서 '화덕' 또는 '화로'를 뜻하며, 현대 그리스어에서도 'h'가 탈락한 'estia'가 이 의미로 쓰입니다.

화로는 고대 그리스에서 가정의 중심이었므로 이 여신은 가정의 수호신으로 숭배되었습니다.

올림포스산에서 조용히 머물러 있을 뿐이어서 관련된 신화가 별로 없습니다.

대부분의 신들이 편을 갈라 참여했던 트로이 전쟁 때도 올림포스에 남아 있었다고 합니다.

 

로마 신화의 베스타(Vesta)와 동일시 되는데, 그리스에서는 이 여신에 대해

국가적으로 제사를 지내지는 않았으나 로마에서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신으로 받들어 졌습니다.

로마인들은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면 이 여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길흉을 점쳤습니다.

베스탈(Vestal)이라고 하는 6명의 여사제가 여신의 성화를 지켰는데, 이들은 5~10세에 뽑혀 30년 동안 순결을 지키며 봉사해야 했습니다.

이 성화는 국가의 안전과 관계가 있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불이 꺼지면 엄벌에 처해졌습니다.

 

 

 

진실의 입을 보고 사진을 찍기 위하여 코스메딘 산타 마리아 성당 한켠에 줄을 서서 기다립니다.

   

 

 

우리 부부도 함께 진실의 입에 손을 넣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중세부터 정치적으로 이용되어 심문을 받는 사람의 손을 입 안에 넣고

진실을 말하지 않으면 손이 잘릴 것을 서약하게 한데서 '진실의 입'이라 유래된것으로 전해집니다.
하지만 이곳에서 진실을 말하더라도 심문자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조건 손을 자르도록 미리 명령이 내려져 있었습니다.

지켜보는 사람들은 이유를 모르기 때문에 손을 넣고 심문을 받는 사람이 거짓을 말하여 손목이 잘린 것으로 알고 모두가 두려워하게 하는 정치적 이용거리였습니다

진실의 입이 있는 보카 델라 베리타 광장의 '보카'는 '입', '베리타'는 '진실'을 뜻하는 것으로 미루어 광장 이름도 진실의 입에서 유래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원래 이 원형 석판은 기원전 4세기경쯤 로마시대에 하수도 뚜껑으로 사용된 것으로 추측되는 물건이라고합니다.

 어원적으로 풀어보면 '보카 델라 베리타'란 말에서 보카(Bocca)는 입, 베리타(Verita)는 진실을 의미합니다.

 

거짓말을 한 사람이 입에 손을 넣으면 손이 잘린다는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그레고리팩과 오드리 햅번이 주연한 코믹 로맨스 영화 '로마의 휴일'에 나와서 더욱 유명해진 곳입니다.

 

 

 

발렌타인 데이"의 유래가 된 성 발렌타인(St.Valentine) 유골을 모시고 있는 성당입니다.

 

상 발렌타인은 3세기에 기독교 박해로 수교한 성인으로 순교일인 2월 14일에

새들이 둥지를 틀고 사랑을 나누기 시작한다고 생각해 중세부터 연인들의 수호 성인으로 여겨졌습니다. 

 

 

 

코스메딘 산타 마리아 성당

 

 

 

코스메딘 산타 마리아 성당

    

 

 

베스타(Vesta) 신전 앞에 서있는 개선문

 

 

 

베스타 신전 옆을 흐르는 테레베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