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과 산행/국내 여행

[인천] 인천자유공원(仁川自由公園)

여행자솔향 2014. 6. 27. 16:39
 

 

 

인천자유공원(仁川自由公園)

 

 

 

 

인천 앞바다와 인천항 인천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응봉산의 6만 4,480㎡ 면적에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서구식 공원입니다.

 

 

 

1883년 인천의 개항과 함께 응봉산 일대에 일본·청나라를 비롯한 미국·영국·러시아 등

여러 나라들이 어울려 형성한 '만국지계'가 들어서게 되자, 1888년 11월 이들에 의해 만국공원이 공동명의로 조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본 세력의 확장으로 각국 거류지가 철폐되고 공원 관리권이 1914년 인천부로 이관되어 서공원이라 불렸습니다.

 

 

 

 

 

 

 

인천학도의용대호국기념탑

 

 

 

 

 

 

 

 

 

 

 

 

 

1957년 인천상륙작전을 지휘한 맥아더 장군의 동상이 세워지면서 자유공원으로 개칭되었습니다.

 

 

 

인천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자유공원은 민족상잔의 뼈아픈 기억을 되살리며, 인천시민의 안식처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공원 정상의 맥아더 동상과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탑을 비롯해 자연보호헌장탑, 충혼탑,

자유의 여신상, 연오정, 석정루 등이 세워져 있으며, 학익동 언덕에 묻혀 있던 선사시대의 유물인 지석묘를 옮겨놓았습니다.

 

 

 

그밖에 1,000여 점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는 인천시립박물관과 측후소 등의 문화기관이 들어서 있고 각종 시민을 위한 행사도 열리고 있습니다.

 

 

 

노병은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라는  명언은 맥아더 장군이 상하원 연설에서 남긴 말입니다.

 

 

 

 

 

 

 

 

 

 

 

 

 

 

 

 

 

 

 

 

 

 

 

 

 

 

 

 

 

 

 

 

 

한미수교 100주년 기념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