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산 도중도(島中島)
매헌 윤봉길은 도중도 광현당에서 1908년에 태어나 1930년 중원대륙으로 망명할때까지 이곳에서 살았습니다.
대한제국의 명이 경각에 달해 이른바 을사5조약을 빌미로 설치한 일제의 통감부가 한반도 강점의 그물을 쳐 나가기에 혈안이 되어있던 숨가쁜 위기에 처한 때입니다.
날로 어두컴컴해지는 우리 한민족의 역사 박명기를 당하여 한 줄기 빛이 이름 없는 농가에서 쏟아져 나왔습니다.
지금으로부터 90여년 전인 1908년 초여름 초저녁 무렵이었습니다.
이해 6월21일 오후 8시경 매헌(梅軒) 윤봉길(尹奉吉) 형님은 그 생애의 막을 우렁차게 울렸습니다.
겉으로는 이를 데 없이 한가롭고 평화로워 보이나 일본 제국주의 먹구름이 어김없이 몰려오고 있는 산지수명한 두메산골
곧 누구나 부러워하는 청풍명월(淸風明月)의 수려한 예향(禮鄕) 충청도 예산 땅 한 촌락에서 일이었습니다.
충남 예산군에서도 덕산면 시량리, 일명 ‘목발이’라고 하는 마을의 한미한 농가에서 듬직한 사내아이의 울음소리가 터져 나왔습니다.
‘목발이’ 마을에서도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의 검은 발길이 미치지 못할 목계천 건너 섬속의 섬, ‘도중도(島中島)의 한 가운데서 자리한 오늘의 광현당(光顯堂)에서
갓 20세의 어머니 김씨(慶州金氏) 새댁이 첫 옥동자를 분만하자 “대장감이로구나!” 하며 우리 할머니가 제일 먼저 반겼습니다.
더욱이 할머니로서 큰 자부가 첫아들을 순산하게 되자 두 장손을 거느리는 기쁨을 감추지 못 하였고 동네 사람들이 다 부러워했습니다.
덕산 ‘목발이’ 마을에서는 큰댁과 우리 집만이 5형제씩 두게 되어.
마침 앞산인 수암산(修岩山) ‘5형제 바위’가 있으므로 수암산 5형제 바위의 정기를 받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뒷산 가야산(伽倻山) 줄기에 장군봉(將軍峯)도 있어서 장군감이 또 태어났다고 반겨 마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딸은 하나도 많다고 꺼려하던 그 시절 농촌에서 사내아이 둘이
연년으로 태어난 데다가 형님은 갓난아이 때부터 대장감이라 해서 집안의 기쁨은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어느 날 어머니는 한 발이 넘는 용 같은 커다란 구렁이가 입으로 들어오는 놀라운 꿈을 꾸었으며 태몽으로는 비범한 꿈이었습니다.
구렁이 꿈을 태몽으로 하여 태어난 형님의 울음 소리부터가 너무 요란하게 울려 퍼지는 집안에서
젖먹이의 기상은 나날이 우람하여 부모님은 첫 아들을 무척 대견스럽게 여겼고, 앞날에 대한 기대 또한 남 달랐습니다.
이렇게 열 여덜 된 아버지(윤황: 尹土黃)와 두 살 위인 어머니(김원상:金元祥)
사이에서 태어난 형님의 자(字)는 용기(鏞起)요, 본명은 우의(禹儀)이고 봉길(奉吉)은 별명입니다.
서당을 마칠 즈음 스승인 매곡(梅谷) 성주록(成周錄) 선생으로부터 매헌(梅軒)이라는 아호를 받았습니다.
후일 망명지 중국 상해에서 대의거에 성공하고 투옥되었을 적에 옥중의 가명으로 희의(熙儀)를 쓴 적이 있습니다.
그 무렵 한반도 안팎의 정세는 먹구름이 짙게 드리워져 폭풍우가 우리나라 전역을 휩쓸 듯한 위기를 맞고 있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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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3년 전 을사5조약의 강제 체결로 실질적인 국권은 일제에 넘어가 외교권 박탈과 군대 해산이 급진전 되었습니다. |
의분에 사무쳐 자결한 열사들의 피가 통한의 역사를 얼룩지게 했습니다. |
한반도 강점을 노리는 왜적들의 탄압과 횡포가 가중 될수록 경향 각처에서 의병들의 피어린 항쟁이 더욱 가열되어 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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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산에서도 의병대장 이근주(李根周)는 최후까지 구국전을 벌이다가 나라가 망하자 자결 순국한 것입니다. |
이러한 한말 풍운의 급박한 정세 속에서도 역사의 부름을 받은 봉길 형님만은 농가의 맏아들로서 탐스럽게 자라고 있었습니다.
대지의 마음이 뭉쳐진 흙에 딍굴며 자라는 형님은 대자연의 혜택 속에서 농가의 장손으로 귀여움을 독차지하며 무럭무럭 자랐습니다.
광현당(光顯堂)
빗날광(光) 자는 윤의사의 빛나는 생애를 말함이요 나타날현(顯)자는 높고 통달 했다는 뜻으로 윤의사의 태어나심을 높이는 집(堂)이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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