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조 성지 남양성모성지
남양성모성지는 이름 없이 희생된 이들을 기리기 위해 만든 천주교인들의 순례지입니다.
한국 천주교회의 역사는 박해의 역사라고 해도 될 만큼, 교회가 창설된 이래로 100여 년 동안
신유박해(1801), 기해박해(1839년), 병오박해(1846년), 병인박해(1866년)를 비롯한 많은 박해가 있었습니다.
특히, 병인년 대박해 때에는 1만 명을 헤아리는 순교자가 났는데, 당시 교우의 총 수가 2만 3천 여명이었음을 감안해 볼 때 얼마나 잔학한 박해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병인년 대박해 때 남양 도호부에도 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끌려와 순교하였습니다.
조선조 당시 남양은 도호부가 있던 곳으로 행정과 사법권을 부여받은 종삼품의 도호부사가 다스렸습니다.
박해 당시, 남양 포교들이 잡아들인 천주교인들 중, 양반 신분인 분들은
한양이나 공주로 이첩이 되어 그곳에서 재판을 받고 처형되었지만, 신분이 낮은 분들은 남양부사의 재량에 맡겨졌습니다.
남양 부사는 모진 매질로 배교를 강요하다가 이에 응하지 않는 신자들을 바로 지금의 남양성모성지 자리에서 목매달아 죽였습니다.
치명일기와 증언록에는 남양의 순교자들로 김 필립보와 박 마리아 부부, 정 필립보, 김홍서 토마 네 분의 이름만이 기록되어 전하고 있지만,
다음의 몇 가지 사실들로 미루어 더 많은 신자들이 남양에서 순교했을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신학생으로 선발되어, 중국 마카오에서 공부하다가 열병으로 숨진 최방제 프란치스코 신학생이 남양 사람이었습니다.
한국 최초의 영세자 이승훈 베드로의 손자로 1868년, 외국인 주교와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의 국내 인도를
도왔다는 죄로 체포되어 서소문 밖에서 참수 당한 이재의 토마 순교자가 성장한 곳이 남양부의 백학 교우촌이었습니다.
황사영 알렉산델의 전교로 입교하여 주문모 야고보 신부에게 세례를 받은 제관득도
남양 구포의 조카 집에서 숨어 지내다가 1801년 5월에 체포되어 1803년에 순교했습니다.
이상의 사실들로 남양에는 일찍부터 신앙이 전파되었다는 것과, 조선조 당시 이곳에 많은 천주교인들이 살거나 왕래했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양 포졸들이 멀리 충청도에까지 가서 신자들을 붙잡아다
처형했던 것으로 보아 기록에 남아있지는 않지만, 분명 더 많은 순교자들이 남양에서 처형되었을 것입니다.
김 필립보와 박 마리아 부부(1812~1868년)
김 필립보는 충청도 면천(沔川) 중방리의 중인 집안에서 태어나 어렸을 때부터 할머니에게서 천주교 교리를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부친의 반대로 제대로 신앙 생활을 하지 못하다가 훗날 부친이 마음을 돌려 천주교 신앙을 이해하게 되면서 부친과 함께 교리를 배워 영세하게 되었습니다.
장성한 뒤 박 마리아와 혼인한 필립보는 자녀들에게 교리를 가르쳐 본분을 잘 지키게 하였으며 복음을 전하는 데도 열심히 노력하였습니다.
본래 성품이 순량한 데다가 신앙 생활에 철저했던 그는 이후 회장으로 임명되어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신부가 공소를 순방할 때마다 모든 준비들을 직접 하였고, 교우들이 타당하게 성사를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시키곤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필립보는 좀더 자유롭게 신앙 생활을 하기 위해 가족들을 데리고 경기도 수원 걸매(현 충청남도 아산시 걸매리)로 이주하였습니다.
이곳에서 오매트르(Aumatre, 吳) 신부에 의해 다시 회장으로 임명된 필립보는 한결같이 자신의 본분을 다하였습니다.
1866년 병인박해 (丙寅迫害)가 일어나 교우들이 체포되기 시작하자, 필립보는 아내 마리아와 함께 자식들을 데리고 충청도 신창 남방재로 피신하여 살았습니다.
그러던 중 1868년에 다시 박해가 성하게 되자, 필립보는 홍주 신리(新里, 현 충청남도 합덕읍 신리)에 살던 사위의 집으로 피신하였습니다.
그러나 얼마 안 되어 남양(南陽)에서 파견된 포졸들이 그곳으로 들이닥쳐 그를 체포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때 필립보는 아내와 함께 기도를 하고 있었는데, 포졸들이 온 것을 알고는
기도를 다 마친 뒤에 스스로 그들 앞으로 나가 자신이 바로 ‘그대들이 찾던 신자’임을 자백하였습니다.
포졸들은 필립보를 체포하자마자 매질을 하고는, 천주교 신자들과 교회 서적이 있는 곳을 대라고 다그쳤습니다.
그러자 그는 이렇게 대답하였습니다.
"이렇게 체포되었다고 어찌 천주교를 믿지 않겠는가?
우리를 내시고 기르시며 사후에 심판하실 주님을 마땅히 힘을 다해 공경해야 한다.
책은 지난 박해(즉 병인박해) 때에 모두 불태워 버렸고, 아는 신자 하나 없이 나 혼자 얻어먹고 다니며 살았다."
그러자 포졸들은 필립보에게 수갑을 채운 다음 남양으로 압송하였습니다.
이때 그의 아내 박 마리아는 필립보와 포졸들이 말려도 듣지 않고 "남편을 따라가 함께 죽겠다" 고 하면서 자원하여 따라갔습니다.
이들 부부는 남양 옥에 한 달 정도 갇혀 있으면서 문초와 형벌을 받았지만, 신앙을 굽히지 않고 교회 일은 하나도 입 밖에 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1868년 8월 3일 부부가 함께 교수형으로 순교하였으니, 당시 그들 부부는 동갑으로 57세였습니다.
성모님은 순교자들의 모후이십니다.
성모님이 아들의 십자가 곁에 서 계셨던 것은 기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모든 수난과 죽으심에 참여하신 성모님께서는 분명히 피를 흘린 이상으로 고통을 당하셨고, 따라서 모든 순교자의 모후가 되심이 확실합니다.
그러기에 많은 동정녀와 순교자들이 성모님을 본받아 혹독한 고통을 감수, 인내하고 마침내 신앙을 고백하며 성모님을 따랐던 것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순교자들에 대한 기록과 증언을 보면 당시의 순교자들이
박해의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묵주의 기도를 바치며 성모님께 의탁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 어느 곳에서보다도 순교지에서 더욱 분명하게 성모님에 대한 신심과 기도를 배울 수 있음에도
그동안 우리나라의 그 어떤 순교지도 순교자들이 그토록 사랑하고 마지막 순간까지 의탁했던 성모님을 기억하며 순례할 수 있는 곳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1991년 10월 7일, 故 김남수 안젤로 주교님께서 다음과 같은 말씀으로
남양 순교지를 성모님께 봉헌하시며, 한국 천주교회 내의 첫 성모성지로 선포해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남양 순교지는 순교자들을 기리고 현양함과 동시에 순교자들이 그토록 사랑하고 공경했던 성모님께 대한 신심도 함께 키워갈 뿐아니라,
깊은 사랑과 신뢰로 우리 자신의 고통과 어려움들 또한 성모님께 의탁하며 기도할 수 있는 성모성지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교회는 박해시기부터 지금까지 성모님에 대한 깊은 신심과 애정을 지녀왔으나
안타깝게도 성모님에 대한 사랑을 기억하며 순례할 수 있는 순례지가 없습니다.
복음에 나타나는 성모님의 삶처럼 소박하고 이름이 없는 무명의 순교자들이 순교하신 순교지이며,
성모님의 품처럼 아늑한 남양 순교지를 한국 천주교회의 성모 순례지로 봉헌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남양’하면 성모님을 기억하며 성모님께 기도하기 위해 찾아오기 바랍니다.
이제부터 남양 순교지는 성모 순례지입니다.
앞으로 자신의 괴로움, 가정의 괴로움, 본당의 어려움, 교구의 어려움이 있을 때 어머니께 바치는 이 땅, 남양에 찾아와 어머니께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이 봉헌이 결코 일회적 외부행사로 끝나지 않도록 자주자주 성모님께 자신과 가정을 의탁하고 봉헌해 드리기 위해 이 남양을 찾아와 순례하며
많은 묵주의 기도를 바쳐주시기 바랍니다. 특별히 이 땅의 평화를 위하여 성모님께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님의 어머니
성모님이 주님의 어머니이심을 느끼고, 어린이와 같은 신뢰심으로
성모님을 사랑하고 성모님께 의탁하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남양 성모상은 특별히 아기 예수님께서
성모님의 옷자락을 꼭 붙들고 매달려 계시는 모습으로 조각했습니다.
십자가에 높이 달리신 예수님께서는 숨을 거두시며 "어머니, 이 사람이 어머니의 아들입니다."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 라는 말씀으로 성모님과 우리 모두를 어머니와 아들의 관계로 맺어 주셨다.
십자가 밑에서 성모님과 모자의 인연으로 맺어진 우리도 예수님과 같은 마음과 모습으로
어머니이신 성모님을 바라보며 성모님께 매달리며 언제나 성모님의 보호와 사랑을 청해야 할 것입니다.
성모님께 대한 특별한 신심과 사랑을 가지고 계셨던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성하께서 첸스토하우 검은 마돈나 앞에서 하신 강론 중에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이 성모상 앞에서 기도를 바칠 때 자주 ‘나는 당신께 속한 자입니다.’라는 말을 하였습니다.
나는 큰 신뢰심을 지닌 사람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큰 신뢰심은 바로 여기서 배운 것입니다.
교황님께서 기도하셨던 것처럼 남양성모성지를 순례하는 모든 순례자들도 남양 성모상 앞에서
성모님께 매달려 계신 아기 예수님을 바라보며 ‘성모님 저는 당신께 속하기를 원합니다.’ 라고 기도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성모님께서는 당신께 신뢰를 두는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든지
당신의 아들 예수님을 통하여 아버지 하느님께로 나아가도록 도와주실 것이며 인도해 주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리아는 온전히 독특하고 예외적인 방법으로 자비를 알게 되셨고 예외적으로 자비를 체험하셨습니다.
(요한 바오로 2세 회칙 자비로우신 하느님 9항) 마리아는 주님의 자비를 각별히 체험하신 인자한 여왕이시니 환난 중에 부르짖는 이들의 기도를 들어 주십니다.
‘자비의 여왕’이란 호칭은 복되신 동정녀의 인자하심과 너그러우심과 품위를 찬미하는 것으로
환난과 위험 중에 믿는 마음으로 동정녀를 찾아드는 백성의 구원을 위해 당신 아들에게 끊임없이 간구하시는 마리아를 드러냅니다.
하늘에 오르신 예수의 어머니는 지상에 계실 때에 가나의 신랑 신부를 위해서 청하신 것처럼 아들에게 신자들의 요청을 전달하십니다.
모든 이들이 나를 자비의 어머니라고 부르는데, 사실 사람들을 위한 하느님의 자비가 나로 하여금 모든 이들에게 그토록 자비롭도록 해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나에게 달려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이에게 이토록 자비롭고
죄인들을 돕고 싶어 어쩔 줄을 모르는 나에게 달려오지 않고 괴로움을 겪는 자는 영원히 불쌍하고 참으로 불쌍하다 하였습니다.
죄인들을 돕고 싶어 어쩔 줄을 모르시는 자비로우신 성모님께 두려움없이 다가가
자신들의 근심과 걱정, 고통을 말씀드릴 수 있도록 남양 성모상은 자비로우신 어머니의 모습으로 조각되었습니다.
남양 성모님은 당신을 찾는 죄인들을 맞이하시는 것처럼 두 팔을 벌리고 계시며,
얼굴 모습은 동양적인 여인이 지니고 있는 부드러운 선으로, 얼굴 전체에 인자하고 자비로운 미소를 띠도록 조각했습니다.
그 부드럽고 인자한 미소 안에서 순례자들은 자비로우신 어머니를 느끼며, 아무런 거리낌과 두려움 없이 어머니께 다가가 기도 드리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사랑의 어머니
가난한 동정녀
남양성모성지 순례를 마치고 나오면서 순교의 고통과 성모님의 어머니 사랑을 생각해 보는 좋은 여행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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